안녕하십니까? 연길아사달 동사장 서창녕입니다. 연길아사달과기개발유한공사 설립 4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기념식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곳 연길시에 회사를 세운지 어느덧 4년이 되었습니다. 2008년 8월 25일 연길아사달을 세울 때만 해도 모든 것이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4년이 지난 지금 우리 연길아사달은 길림성 연길시에서 최고의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연길시와 주변 지역의 많은 젊은이들이 꼭 입사하고 싶어하는 좋은 기업이 되었습니다. 연길아사달이 이만큼 성장할 때까지 함께 힘을 모아 수고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연길아사달은 양적인 확대보다는 질적인 성장을 추구했습니다. 직원 수는 평균 130~150명 사이를 유지하고 있고, 매출은 매월 10만 달러, 1년에 약 120만 달러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양적인 측면에서 보면, 연길아사달은 작년과 비슷하지만, 질적인 측면에서 보면 한 단계 도약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더 적은 인원으로 더 많은 업무를 잘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연길아사달은 2011년 처음으로 작지만 약간의 흑자가 발생했으며, 올해 2012년에는 적지 않은 흑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연길아사달 설립 후 처음 3년간은 투자하는 단계였습니다. 많은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미래를 위해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우리의 이런 노력이 결실을 맺어, 마침내 회사 설립 3년만에 적자에서 벗어나 흑자를 달성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앞으로 3년간은 더 열심히 일하고 더 많은 매출을 올려서 초기 3년간의 투자를 회수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겠습니다.
회사가 수익이 발생함에 따라 직원들에게도 혜택을 나누어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지난 5월 이후 전체 직원들의 기본급과 식사비를 인상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연길아사달 초급직원의 경우 월 급여 총액이 대략 2,400원 정도가 되었고, 입사 후 1년 정도 지나서 일반직원으로 승진할 경우 월 3,000원 정도가 되었습니다. 고급직원의 경우 월 3,700원 정도의 급여를 받게 되었습니다. 물론 개인별로 실제 급여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나 기준 급여는 대략 이와 같이 인상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연길아사달은 연길 지역에서 IT나 인터넷 분야의 기업들 중에서 급여 총액 기준으로 가장 많은 급여를 지급하는 1위 기업이 되었습니다. 연길아사달은 앞으로도 연길 지역에서 동종 분야에서 가장 많은 급여를 지급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연길아사달은 직원들에게 급여뿐 아니라 기술적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 디자인 이미지 제작, 홈페이지 제작 등 모든 분야에서 직원 개개인의 기술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관리규정 교육, HTML 웹 표준 코딩 교육, 스마트폰용 디자인 이미지 제작까지 최신 트렌드의 기술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고급직원들 위주로 1주일간 한국 출장을 보내 한국의 기획자 및 간부들과 활발히 교류함으로써 최신 트렌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길아사달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바로 직원들입니다. 뜨거운 열정과 우수한 재능을 가진 직원들이야말로 연길아사달이 가진 최고의 보물입니다. 연길아사달은 앞으로도 직원을 가장 소중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직원들에게 최고의 급여를 지급하고, 최신 트렌드의 기술적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고인 물은 썩지만 흐르는 물은 맑고 깨끗합니다. 새로운 기술적 동향에 항상 눈을 크게 뜨고 지켜보며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최근 인터넷 IT 분야에서 가장 큰 변화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같은 모바일 기기의 확산입니다. 기존 PC 위주의 사업 전략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여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우선 디자인 분야에서는 스마트폰 분야에 맞는 새롭고 창조적인 이미지를 개발해야 합니다. 물론 당분간 PC 위주의 디자인 이미지 시장이 더 크겠지만, 가까운 시일 내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 분야의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큰 흐름에 맞게 모바일용 일러스트, 편집사진 등을 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자책 시장도 크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음악 시장이 mp3 위주의 디지털 음원 시장으로 변화된 것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종이책 시장도 몇 년 안에 전자책 위주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전자책 판매량이 종이책 판매량을 앞지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우리 아사달도 새로운 기술을 익혀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과 인터랙티브한 기능을 가진 전자책 제작 및 유통 분야에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무료 홈페이지 제작이나 위키 정보 서비스 등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사프로2.0의 우수한 기능과 지도모듈, 이웃모듈, 예약모듈 등을 갖춘 소셜 홈페이지를 많은 사용자들에게 쉽고 빠르게 배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위키(wiki) 솔루션을 이용하여 다수의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집단 지성을 기반으로 함께 만들어 나가는 위키 정보 사이트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신규 사업을 검토한 후 그 중 성공 가능성이 가장 큰 사업에 집중하여 반드시 수익을 내고 회사를 한 단계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특히 연길아사달의 경우 매출의 대부분을 한국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 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연길아사달 스스로 중국어 디자인몰 및 홈페이지 제작 사이트를 오픈하고 현지 업체들과 제휴를 통해 광활한 중국 시장을 개척해야 합니다. 그것이야말로 연길아사달을 한 단계 더 크게 발전시킬 수 있는 최고의 전략이 될 것입니다.
지난 4년간 연길아사달은 큰 성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지 말고, 미래의 더 큰 꿈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 모두 손에 손을 잡고 연길아사달과 함께 젊음의 꿈과 열정을 키워나갑시다. 감사합니다.
|